실무자 인터뷰

실무자 인터뷰

기업체 실무자가 전하는 생생한 현장이야기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로 한국의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소만사

기업체인터뷰사진

(주)소만사

기술부문(연구소/기술본부) 유영선 전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소만사!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제품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에서 국내 MarketShare 1위를 당당하게 유지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KH정보교육원과 인연이 되어 K-Digital Training 과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소만사 기술부문 유영선 전무님과의 인터뷰 함께 보실까요~

PART 1.

소만사 및 담당자 소개

전무님, 안녕하세요 :)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소만사 기술부문(연구소/기술본부) 유영선 전무 입니다. 반갑습니다.

네. 반갑습니다! 소만사는 어떤 기업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소만사만의 강점과 차별성도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소만사는 1997년 설립되어 보안솔루션 자체개발 및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2021년 12월 기준 자사 인원은 310여명 입니다. 25년전에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소만사로 시작하여 현재는 1,500여곳의 고객사에서 소만사의 솔루션으로 보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B2B에 대한 보안을 하기에 IT와 학생에게 잘 알려진 회사는 아니지만, 보안업계에서는 상위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제품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회사와의 경쟁에서 국내 MarketShare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새로운 솔루션도 출시했는데요. 보안 제품에 해당되지만 VDI 가상화 관련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하게 되어 고객사의 요청이 급격히 상승하였습니다.

전무님의 소속 부서 및 업무를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기술본부는 자사제품(6~7개 솔루션)을 공공/기업/금융사의 보안부서에 적용(납품)하여 보안정책을 수립해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납품 이후 유/무상 유지보수 활동을 진행하며, 납품이 확정되기 전 수주 활동으로 BMT/POC 등을 수행하여 경쟁사와의 기술적인 평가를 진행합니다.

기업체인터뷰사진

PART 2.

K-Digital Training

소만사가 생각하는 K-Digital Training 사업이란 무엇인가요?

대학 등 정규과정 이외에서 실무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부족한 IT인력을 양성하여 필요한 기업에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사회적으로 요즘 IT인력이 많이 부족한데요. K-Digital Training과 같은 과정들을 학교, 학위를 받는 과정 이외의 곳에서 정규과정으로 개설하는 데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됩니다. 교육원에서 단기적으로 이런 과정들을 만들어서 필요한 기업체와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는 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K-Digital Training 사업에 KH정보교육원과 함께 참여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네, 소만사에서 신입급 인력에 대해 KH정보교육원 수료생을 채용한 경험이 있는데요. 현재 회사의 성장으로 연구소나 기술본부의 기술인력이 많이 필요하게 되었고, 연 단위 안정적인 인력 수급이 필요하여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조금 전에 회사 소개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현재 자사 인원은 310명 정도인데, 3년 내에 500명 규모로 확장 계획이 있습니다. 500명 이상이 들어갈 사옥을 건설중으로 2년 후 판교에 입주하게 되겠네요. 아직까지는 소만사가 중소기업이기에 공채 형식으로 대외적인 인재 채용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K-Digital Training 사업으로 일정기간 교육을 진행하고 20~30명 인원을 채용할 계획입니다. 기존에 KH정보교육원과의 교류가 많았기에 K-Digital Training 사업을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소만사와 설계하는 K-Digital Training 과정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신입일 텐데요. 클라우드라는 부분이 기초가 아닌 부분인데 여기에 대해 학생들에게 조언이나 팁이 있으실까요?

클라우드를 교육하는 과정들은 사실상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만사는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클라우드 관련 제품 및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고, 클라우드 가상화를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데요. 클라우드 가상화를 위한 부분을 교육과정에 녹여서 저희가 필요한 부분을 가미하거나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생들은 네트워크, 보안 관련 요소를 포함한 시스템 관련 부분을 잘 학습한다면 소만사와 설계하는 과정 진행에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기업체인터뷰사진
소만사 K-Digital Training 과정 수료 후, 소만사의 어떠한 분야로 취업하게 되나요?

기술본부에 우선 배정되어 고객사에 자사 솔루션 제공과 유지보수 활동을 기본업무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에 업무 적성 및 성과를 판단하여 자사 내 보안컨설팅 또는 품질보증관련 업무로 전환 가능합니다.
소만사는 개발부서, 기술지원부서(기술본부), 보안컨설팅 이외의 영업, 스태프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현재 과정에는 개발적인 부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기술본부에 특화된 과정으로 개설되었기 때문에 기술본부로 배정됩니다. 소만사의 제품을 고객사에 납품하여 지원, 대외 수주를 하기 위해 경쟁회사들과 BMT/POC를 경쟁할 때가 있는데 그때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기술적으로 제안해주는 역할들을 하게 됩니다. 후에는 본인의 업무 적성에 따라 기술본부 외 개발 분야, 품질관리 QA쪽과 보안컨설팅 영역으로도 진출 가능합니다. 먼저 기술본부에서 회사 제품을 잘 알 수 있게 교육시키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른 부분들로 전보를 시켜서 발전할 수 있도록 계획했는데요. 각각의 본부별로도 일정 부분 인력채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PART 3.

소만사가 바라는 점

K-Digital Training 과정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어떤 학생들이었으면 하시나요?

취업 이후에도 안주하지 않고 계속 배움을 지속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인재였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기술분야, 연구소에서 개발하거나 기술 관련 납품 지원을 하는 분야에 취업해도 계속 공부하고, 발전할 준비가 되어 있었으면 합니다. 발전하지 않으면 3~4년 후 승진 등에서 누락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이 관련 분야를 꾸준히 학습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지고 실제로 취업 후에도 공부를 많이 했으면 합니다.

소만사 K-Digital Training 과정을 수강할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과정을 충실히 학습하고, 경험 하시기를 바랍니다. 취업을 전재로 진행하는 교육이기 때문에 마음이 급하기는 하겠습니다만, 취업요청 회사의 업무내역과 적성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교육받는 학생들은 과정에 따라 성실히 교육을 받는 것이 첫 번째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과정 수료 후 취업활동을 하고 근무하게 될 텐데 회사를 보는 눈을 배우시면 좋겠습니다. 이 회사가 어떤 값어치를 가지고 있는지, 영속이 가능한 지, 혹은 본인이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는지 등 기술 이외에도 관심을 가져서 판단을 했으면 합니다.
소만사의 역할은 과정에 참여하시는 여러분들이 사회생활을 잘 할 수 있고, 첫 번째 발을 잘 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사회에 진출했을 때 경력이 소멸되지 않도록 안정된 회사에 취업하여 기술스킬도 올리고 처우도 좋은 회사를 잘 찾아봤으면 좋겠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소만사라고 생각합니다. 소만사도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인력이 연간 30명 이상씩 신규 수요가 필요한데, 이러한 점들이 잘 결합되어 좋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 교육과정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수료하시고 소만사에서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의 자세가 괜찮고, IT인력이 부족한 추세와 결합해보면 취업하는 데에 있어 이상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니 더욱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

K-Digital Training 과정 이외에 KH정보교육원에서 교육 중인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은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배를 타기 위해 항구에서 대기하고 있으며, 어떤 배에 탑승하냐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인이 탑승할 배가 난파되어 본인 또한 어려움을 겪고 희생될 수도 있습니다. 노젓는 배를 타고 험한 바다로 나아가 언제가 될 지 모르는 엔진있는 배를 기다리시겠습니까? 노젓는 배의 선장이 탑승하자고 하면 우선 탑승하시겠습니까? 여러분이 노젓는 사람일 확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교육기간동안 충분히 알아보시고, 20년 이상 지속 성장하고 있고 이익을 내고 있는 소만사의 배에 탑승하기 위해 당당하게 지원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KH정보교육원의 수강생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신 "소만사"의 유영선 전무님 :)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신 전무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이상으로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PART 4.

(주)소만사 기업정보

1544
9970

대표문의

개강일정

개강일정

국비대상자 간편조회

국비대상자
간편조회

온라인 상담

온라인 상담

오시는길

오시는길

카톡 상담

카톡 상담

KH정보교육원
  • 고용노동부 선정
  • 5년 인증 우수훈련기관 선정
  • 대한민국 브랜드 어워즈 대상
  • IT교육부문 4년 연속 대상 수상
  • 고용노동부
  • 장관 표창

빠른 상담

KH임직원은 수강생 한 분 한 분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No.1 국내 최대의 취업 실적을 보유한 KH정보교육원에 오신 것을 환영 합니다.
KH의 전 과정은 NCS(국가교육표준화)기준을 준수하며 100% 무료, 전액 국비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육희망 과정

희망과정 선택

세부 교육과정

전화 아이콘
  • 1544-9970
  • 전국대표문의전화(연중무휴)

교육희망 지점

신청자 정보

- -

기입 내용이 사실과 다를 시 상담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H정보교육원
전국대표 문의전화
(09:00 ~ 19:00)

1544-9970

주말·공휴일에도 상담 및 접수 가능합니다.

  • 2023 당산지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 2022 강남지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 2022 종로지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 2020 강남지원

    훈련 이수자 평가
    A등급 획득

  • 2020 종로지원

    훈련 이수자 평가
    A등급 획득

  • 2019 당산지원

    훈련 이수자 평가
    A등급 획득

  • 2019 IT교육부문

    브랜드 대상
    4년 연속 수상

  • 2018 당산지원

    4차 산업 선도
    훈련기관 선정

KH정보교육원 | 사업자등록번호 : 487-86-00763 | 사업자등록번호 : 851-87-00622 | 서울 강남 제2014-01호 | 대표자 : 양진선 | 책임자 : 최홍석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양진선

강남지원 1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4길 6 남도빌딩 2F, 3F, 4F, 5F, 6F
강남지원 2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9 그랑프리 빌딩 4F, 5F, 7F
강남지원 3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0 호산빌딩 5F, 6F
종로지원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120 그레이츠 청계(구 대일빌딩) 2F, 3F
당산지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동2로 57 이레빌딩(구관) 19F, 20F